스케치 피직스 (Sketchy Physics 이하 SP라고 함)는 모든 물체 Object를 인식할 때 그룹으로 되어있는 개체만 인식합니다.
즉, 그룹으로 지정하지 않은 개체는 물체로 인식하지 않습니다.
다음과 같이 두 개체가 있을 때 그룹화 되어있는 개체만 물체로 인식합니다.
따라서 시뮬레이션
을 실행 했을 때 어떠한 영향도 받지 않습니다.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315BE3B537EF3F126)
SP를 이용하여 시뮬레이션
할 때에는 모든 개체를 그룹화하여 SP가 물체로 인식하도록 해야합니다.
위와 같이 물체를 만들어 시뮬레이션
을 하면 그냥 자유낙하(?)하게 됩니다.
물론 플러그인>SketchyPhysics Settings에서 중력 Gravity를 0으로 설정하면 되지만
특수한 경우에만 사용할 것이므로 물체가 고정될 바닥이 필요합니다.
이때 SP의 Create a Solid Floor
를 이용하거나 UI의 State, 또는 물체를 우클릭하여 나오는 팝업 메뉴에서
SketchyPhysics>State 메뉴에서 생성 또는 속성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Create a Solid Floor
아이콘을 이용했을 때 사진처럼 바닥이 바로 생성되며
시뮬레이션
을 실행할 때 이 바닥은 고정되어 있게 됩니다.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4065344537EF3F61C)
또는 원하는 개체를 그린(생성) 후 그 개체를 그룹화하고 그 물체의 속성에 staticmesh(또는 static) 속성을 부여하는 것입니다.
(임의의 모양을 생성했다면 staticmesh를 적용하기 바랍니다.) staticmesh 속성을 적용하는 방법은
해당 물체를 선택한 후 UI(SketchyPhysics Inspector)에서 State 메뉴에서 staticmesh를 체크하는 방법과
해당 물체를 우클릭하여 SketchPhysics>state>staticmesh를 선택하여 적용할 수 있습니다.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32C6C46537EF3F804)
이렇게 적용한 물체는 그 위치에 고정되어 움직이지 않게 됩니다. 또한
설정된 물체는 다른 물체를 잡아 끌어도 통과하거나 움직이지 않습니다.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10AF83B537EF3F928)
그룹화 된 개체는 물체로 인식하여 시뮬레이션
실행 시 잡아서(클릭하여) 움직이거나 던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