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치 피직스(Sketchy Physics 이하 SP)는 물리적인 물체를 스케치업의 그룹으로 된 모델만 인식합니다.
따라서 Sketchy Solids 도구를 이용하여 바로 물체를 생성할 수도 있지만
직접 그린 후 그룹으로 설정하여 물체 Object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복잡한 물체 Object를 생성하기 위해 직접 그린 후 그룹으로 지정하고 형태 Shapes를 설정할 경우
올바른 형태를 설정하더라도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특히 축의 방향에 따라 형태 Shapes가 크게 다른 물체 Object에서 발생하는데 다음 그림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원통 Cylinder 모양의 물체를 직접 그린 뒤 형태 Shapes 옵션을 cylinder로 올바르게 설정했으나
예상한 결과와
다르게 원통의 방향이 다르게 설정된 것입니다. 이러한 오류는 간단하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형태 Shapes 옵션이 적용되어 있는 상태에서 물체 Object를 우클릭 또는 더블 클릭하여 그룹편집을 합니다.
이 때의
그룹편집을 보면 그룹 내에 따로 설정되어 있는 축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그룹 내의 축을 이용하여 SP에서 Shapes의 방향을 인식합니다. 따라서 메뉴의 뷰 > 도구모음 > 축조 도구를 활성화하고
축 도구를 이용하여 그룹 내 축의 방향을 바꾸어 줍니다.
잘못 설정된 형태 Shapes를 보면 원통 Cylinder의 방향이 파란축이므로 새로 설정할 파란축을 설정하기 전의
초록축 방향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이제 SP의 시뮬레이션을 실행하고 상태 State 옵션의 Showcollision을 체크하여 확인하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