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etchy Physics는 모든 물체 Object를 그룹으로 설정/정의 해야 인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래 그림과 같이 복잡한 형상을 그룹으로 만들고 시뮬레이션
을 하면
복잡한 형상 그대로 인식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458294253956B0D07)
아래와 같은 형상을 만들고 시뮬레이션
하면 한쪽으로 기울어져야 하지만 단순한 박스 형태로 인식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109093D53956B2C0D)
SP에서는 물체 Object는 그룹으로 인식합니다. 하지만 그 물체의 형태 Shapes는 그 그룹의 모양으로 인식하지 않고
Shapes 옵션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복잡한 형상 Shapes은 제대로 인식하지 못 합니다.
예를 들어 Sketchy Solids의 Create a cone
을 이용하여 콘 cone 모양의 물체를 만든 후
원래의 Shapes 속성인 cone 대신 다른 형상 Shapes 옵션을 주게 되면 콘 모양으로 인식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5380E3C53956B770B)
원래 형상 Shapes가 콘 cone으로 되어있지만 구 sphere 모양으로 바꾸게 되면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76ED63953956B8D20)
콘 cone 모양을 제대로 인식하지 않고 일부분은 겹치기도 하고 구 모양으로 구르게 됩니다.
즉, 물체로 인식하고 물리적 속성을 부여하는 것은 그룹 개체에 하지만 그 물체 Object의 형상은 Shapes 옵션으로 인식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SP가 실제로 어떤 형상 Shapes로 물체를 인식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때 물체 Object의 상태 State를 showcollision으로 설정하면 시뮬레이션 했을 때 물체 Object가 어떤 형상 Shapes인지 보여줍니다.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11C793653956BAA12)
위에서 생성한 콘 cone의 경우 형상 Shapes를 구 Sphere로 설정하였기 때문에
검은 선으로 표현된 물체의 형상 Shapes을 보면 구 모양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처음에 만들었던 물체들도 그려진 모양으로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한 박스 형태로 인식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