힌지 Hinge 조인트 Joint를 생성하고
물체 Object와 연결한 후 힌지 Hinge에 대해 직접적인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먼저 힌지 Hinge 조인트 Joint를 생성하고 물체 Object와 연결합니다.
다음 연결된 조인트 Joint를 선택하면 왼쪽의 UI 창인 SketchyPhysics Inspector에 조인트 Joint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힌지 Hinge의 경우 회전 요소이므로
min/max는
최소/최대 회전 각 angle으로 적용되며
accel/damp는 가속/감쇠로써 회전의 가속과 감속에 대한 설정입니다.
하지만 물체 Object를 회전시키는
요소 조인트 Joint는 서보 Servo와 모터
Motor가 있으므로 설정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가속 accel/감속 damp를 설정하면 힌지 Hinge 축을 줌심으로 물체 Object가 회전하기 됩니다.)
힌지 Hinge의 최소 min/최대 max를 설정하면 설정 값의 단위는 도(Degree, °)이고,
최소 min 값은
최대 max 값보다 작아야 합니다. 이 설정값으로 회전 하는
양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슬라이더 Slider를 생성하는 방법은 힌지 Hinge와
매우 비슷하며
다른 점은 슬라이더 Slider는 물체가 설정한 방향으로 직선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조인트 Joint 입니다.
따라서 슬라이더 Slider를 원하는 위치에 클릭한 뒤 앞/뒤로 이동할 방향과 길이를
설정하면 됩니다.
올바르게 슬라이더 Slider를 생성한 후 조인트 커넥터 Joint Connector를
이용하여 물체 Object와 연결합니다.
연결이 된 후 시뮬레이션
해보면 단순히 설정된 방향/길이로만 직선으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연결된
후 슬라이더 Slider 조인트 Joint를 선택하면
왼쪽의 UI 창인 SketchyPhysics Inspector에 조인트 Joint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슬라이더 Slider를 처음 생성할 때
적용한 방향의 길이만큼 최대 max 이동거리가
정해집니다.
따라서 처음 슬라이더 Slider를 생성하면
최대 max 이동거리가 이미 설정되어 있습니다.
최소 min/최대 max 이동거리를
수정하여
처음 슬라이더 Slider를 생성한 점으로 부터의 이동거리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최소 min/최대 max 값을
각각 0으로 하면
설정한 축으로 무한하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가속 accel/감쇠 damp는 영향을 끼치지 않으므로 설정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의 그림과 같이 힌지 Hinge/슬라이더
Slider는 물체 Object에 하나만 생성하여 연결해도 되지만
조인트 Joint를 하나만 연결할 땐 물체 Object의 한 쪽에만 연결됩니다.
하지만 한쪽에만
불균형하게 조인트 Joint를 생성하여 연결하면 조금 복잡한 움직임이나 물체에서
생각한대로 움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될 수 있으면 다음과 같이 좌우 대칭이 되도록 조인트 Joint를 연결합니다.
하지만 반드시 조인트 Joint의 회전축이나 이동 방향을 일치시켜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