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의 Insert Spot Light를 선택합니다.
먼저 조명의 위치를 선택한 뒤 조명이 바라볼 위치를 정하면 됩니다.
그 다음 조명의 세기 등의 설정 창이 나타나며 적당히 설정값을 정하면 됩니다.
조명은 KT에서 따로 수정할 수 있고, 조명에 대해서는 따로 글을 올릴 예정이므로
간단한 설정만 보고 넘어가겠습니다.
Status는 조명을 켠 상태로 둘지 꺼진 상태로 둘지 선택하는 것이고 켜고 꺼진 상태는 KT에서만 영향을 줍니다.
즉, SU 안에서는 티가 나지 않는다는 점.
Light name은 조명 이름이며 KT에서 구분하기 위해 필요시 설정하면 됩니다.
Light power는 조명의 세기입니다. 이 조명의 세기는 조명의 처음 위치와 조명이 바라볼 대상의 거리에 비례하여
처음 설정값이 적용됩니다. (즉, 멀리 조명을 설치하면 조명의 세기가 큰 값으로 처음에 설정됩니다. 하지만 수정 가능)
나머지는 조명에 대한 자세한 설명글 작성시 추가해 보겠습니다.
위와 같이 원하는 설정이 끝나면 적용된 조명 모델을 볼 수 있습니다.
SP를 사용할 때 조심할 점은 생성된 조명이 그룹이기 때문에 SP 시뮬레이션 실행 시 영향을 받으므로
반드시 State를 원하는 시뮬레이션 환경에 맞게 변경해 주어야 합니다.
생성된 조명을 SU에서 다시 설정하기 위해서는 해당 조명 그룹을 우클릭하여 SU2KT : Edit Spotlight를 선택하면
처음에 설정한 값들을 다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SU에서 생성한 조명은 이전에 올렸던 KT 기본 사용에 삽입한 조명과
같이 나타나며 KT에서 삽입한 조명을 수정하고 설정하는 것과 똑같이 작업할 수 있습니다.
SU + KT를 사용할 때 가장 중요할 점은 SU에서 재질입니다.
-SU에서 적용한 재질은 KT에서 렌더링할 때 올바르게 적용되지 않습니다.
-SU에서 만든 여러 모델은 KT에서 적용된 재질로 구분합니다. 즉, 같은 재질의 다른 요소는 KT에서 같은 요소로 인식합니다.
-SU의 모델에 적용했다 다른 재질로 덮어씌운 재질도 KT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위의 사항을 어느 정도 고려한 후에 모델의 재질을 적용하면 됩니다.
하지만 KT에 SU의 재질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으므로 KT의 재질을 가져와서 모델에 적용 하겠습니다.
먼저 SU2KT에서 Import KT Materials를 선택합니다.
그 다음 원하는 가져올 재질 모음을 선택합니다.
확인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창이 나오고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다시 확인을 누릅니다.
일반적으로 KT에서 재질을 가져오는 경우는 SU에 원하는 재질이 없는 경우이므로
Create new를 선택하여 확인을 누릅니다.
다음과 같은 확인 창으로 올바르게 가져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KT에서 가져온 재질을 사용하기 위해 SU의 재질 창에서 모델 안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가져온 재질은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와 같은 경우는 이와 같은 방법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SU에서는 정확한 모델링을 우선으로 하고 KT에서 렌더링 하기에 앞서서
알맞는 재질을 적용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되고,
또한 KT에서 가져온 재질을 SU에서 사용할 때 제대로 보여지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KT에서 재질을 가져와서 사용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SU에서 재질 적용 시 가장 중요한 점※
SU에서 모델링을 한 후 한 장면만 KT로 렌더링 한다면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SP를 이용해서 시뮬레이션하고 많은 양의 프레임을 렌더링 할 때 크게 작용하는 문제입니다.
SU에서 KT로 모델을 내보내기 전에 반드시 사용된 재질을 모두 삭제하고
필요한 재질만 적용하여야 합니다.
재질 창에서 모델 안 카테고리를 선택한 후 모든 사용된 재질을 삭제 합니다.
또는
상세정보의 사용 안 하는 항목을 제거한 뒤
일일이 사용된 모든 재질을 삭제하고 기본 재질로 대체합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모델에 사용되지 않은 재질도 모델 안 카테고리에 있을 수 있으므로
모두 삭제를 하여 기본 재질로 적용합니다.
그 다음 KT에서 서로 구분해야하는 모델을 기본 색상으로 SU에서 재질로 적용합니다.
정리하면
모델링 하면서 적용된 모든 재질을 삭제하여 기본 재질로 적용하고
서로 구분해야 하는 모델들 끼리만 기본 색상으로 재질을 적용합니다.
원하는 모델과 적당히 재질을 적용하였다면 KT의 Export model to Kerkythea를 클릭하여 KT로 Export 합니다.
위 아이콘을 클릭하면 Export 관련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Geometry와 Lights는 반드시 Yes로 선택합니다. (당연하 이야기 이지만...)
Clay의 경우 Yes로 하면 모델에 적용되어 있는 모든 재질을 제외하고 기본 재질로 대체되어 KT로 내보내집니다.
많은 재질을 내보내야할 경우 Clay를 Yes로 선택하여 내보내고 KT에서 작업한는 것도 좋습니다.
단, SU에서 적용한 재질대로 모델을 구분합니다.
Photomatched의 경우 SU에서 Photo Match를 사용했을 때 Yes로 설정하여 같이 KT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Default UVs는 스케일과 관련되어 있으며 Yes를 선택할 경우 기본 옵션으로 설정됩니다.
필요한 설정을 한 후 확인을 누르고 xml 파일로 저장하면 성공적으로 Export되었다는 메세지 창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때 예를 누르면 바로 KT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아니오의 경우 KT를 따로 실행하여 저장한 파일을 불러오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