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트랩을 이용한 적분.docx




매트랩 Matlab 프로그램을 이용한 적분


매트랩 Matlab의 int() 함수를 이용하여 주어진 식을 적분한다.


환경:   OS – Windows 7 Ultimate K SP1 64bit

MATLAB – R2016a (9.0.0341360) 64-bit


예시: 매트랩 Matlab의 명령창 Command Window에서 int() 함수를 아래와 같이 사용할 수 있다.


설명: 매트랩의 int() 함수는 아래와 같이 사용되며,

int(f)

int(f, x)

int(f, x, a, b)

int() 함수는 반드시 하나의 함수식을 입력해야 하고, 필요에 따라서 적분 변수와 적분 구간을 정할 수 있다. int() 함수에 사용할 함수식과 변수는 반드시 심볼릭 함수 Symbolic functions과 심볼릭 변수 Symbolic variables여야 한다. 즉, int() 함수는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사용된다.

int([함수식:심볼릭 변수/함수], {적분변수:심볼릭 변수}, {하한, 상한})

[인자] 대괄호 안의 인자는 반드시 입력되어야 하지만, {인자} 중괄호 안의 인자는 필요에 따라 사용 및 생략이 가능하다. 즉, int() 함수에 함수식만 입력할 경우 매트랩에서 자동으로 독립변수를 선택하여 부정적분하며 하한과 상한을 입력하면 정적분한다.

int(f) – 부정적분

int(f, x) – 부정적분

int(f, a, b) – 정적분

int(f, x, a, b) – 정적분


위와 같이 int() 함수에 적분 구간의 인자가 주어지지 않으면 주어진 식을 부정적분 할 수 있다. 단, int() 함수를 이용한 부정적분의 결과에는 적분 상수가 없으므로 이에 주의해야 한다.


정적분의 경우 임의의 구간과 주어진 구간에 대해 모두 정적분이 가능하다.


추가: 매트랩에서 사용하는 int() 함수의 다른 사용방법과 또 다른 정적분 함수인 integral()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매트랩 Matlab의 도움말이나 공식 홈페이지의 문서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Posted by 귀여운촌아
: